CES 2023에 참가한 알데바 전시 모습 | 촬영 - 에이빙뉴스
CES 2023에 참가한 알데바 전시 모습 | 촬영 - 에이빙뉴스

[라스베이거스(미국)=에이빙뉴스] ㈜알데바(대표 김진오, 스티브 박)는 2023년 1월 5일(목)부터 8일(일, 현지 시각)까지 총 4일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의 스타트업 존인 유레카파크 K-STARTUP 통합관에 참가했다.

알데바(ALDAVER)는 실제 수술을 모사하는 데 중요한 특성을 지닌 생체고분자 소재 기반의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된 합성 장기와 사체를 사용해 의사가 매우 사실적인 방식으로 로봇 수술을 실습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회사이다. 여러 스타트업 경진 대회에서 수상하며 혁신성과 우수성을 입증했다.

촬영 및 편집 - 에이빙뉴스

이번 전시회에서는 피부 봉합 모델(Skin Suture model)을 소개한다. 현실감 있는 촉감과 피부 모든 층의 물성을 구현하는 것이 강점으로 꼽혔으며, 층 두께와 물성에 따른 고객 맞춤형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알데바 관계자는 “시중에 판매되는 실리콘 기반의 수술 훈련용 시뮬레이터는 촉감, 물성 등이 실제와 달라 이질감이 있어서, 제대로 된 훈련이 쉽지 않다. 돼지 시뮬레이터는 높은 현실감을 제공하지만, 윤리적인 문제로 인한 법률 규제로 제약이 많다”라며 “실제 인체의 물성을 모방하는 신소재 기반의 수술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여 이러한 의료진의 수술 환경을 개선하고자 했다“고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윤리적인 문제가 없어 법률적 규제로부터 자유로워 의료진이 시공간 제한에서 벗어나 수술 트레이닝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의료진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관계자는 ”당사는 CES에서 여러 로봇 수술 회사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함과 동시에 우리의 기술을 알리고자 한다“고 참가 배경을 전하며, ”다양한 수술 로봇 회사와 협력하여 그들의 요구에 맞는 합성 제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회사마다 사양은 다르지만 이미 개발된 소재 기술로 사양을 만족시키기 위해 재료 특성을 신속하게 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알데바 부스 모습 │촬영-에이빙뉴스
알데바 부스 모습 │촬영-에이빙뉴스

한편,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는 전 세계 가전업계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전시회다.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최로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다. 17년 연속 CES를 취재해 온 에이빙(AVING) 뉴스는 2006년부터 매년 전 세계에 CES 뉴스를 보도했으며, 최고의 혁신 제품과 기술을 선정하는 'BEST OF CES' 및 국내 혁신 기업을 선정하는 'BEST OF MADE IN KOREA'를 진행했다. 또한, ‘AVING LIVE’를 통해 CES 현장 이슈를 생생하게 전달해왔다.

K-STARTUP 통합관은 창업진흥원, 서울산업진흥원, 서울디지털재단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며 51개 社의 국내 혁신 기업이 미국 시장 진출 및 글로벌 파트너 발굴을 위해 참가했다. 또한, 각 대학(경희대, 국민대, 서강대, 중앙대)에서 선발한 CES 2023 대학생 서포터즈는 전공과 참가기업의 산업 분야를 고려해 매칭 운영됐다.

* 특별 취재단: Joseph Choe, Kidai Kim, Dongkwan Kim, Mokkyung Lee, Sangun Choi, Joon Suh Lee, Yeawon Choi, Jinnsun Park, Seung Hyun Nam, Min Seok Cha

→ CES 2023 뉴스 특별 페이지 바로 가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